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6-27 16:05

  • 뉴스종합 > 성주뉴스

경산교 교차로 회전교차로로 탈바꿈! 교통체계 개선 기대!

교통환경 개선으로 교통사고 예방과 주민 삶의 질 향상 기대

기사입력 2022-05-09 13:4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성주군은 성주읍 시가지 순환도로의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주요 교차로에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LG사거리와 2021년 예산(KT)사거리에 회전교차로 설치를 완료했으며, 2022년도에는 비정형 교차로인 경산교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탈바꿈 할 예정이다.

 

경산교 교차로는 벽진면, 군청, 성밖숲을 연결하는 국도30호선 비정형 교차로 구간으로, 대형차량통행이 많고, 교차로 2개소가 인접해 있어 차량통행 불편과 통행혼란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교차로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곳으로, 이번달 5월부터 12월까지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시행하여 교통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군은 2020년부터 성주읍 도심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비정형사거리의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무엇보다 교통사고가 줄었으며, 사거리 통과시간 단축으로 교통혼잡이 해결되었을 뿐 아니라, 신호대기 시간이 줄어 차량 공회전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등의 감소로 대기환경이 개선되었다.

 

또한, 차량들의 진입속도가 줄어들어 보행자들도 안심하고 횡단보도를 건널수 있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만족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도심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회전교차로의 주요 이점으로는,

 

교통흐름의 개선

- 신호등이 필요 없어 비상 상황에서도 교통 혼잡 우려가 적고, 신호가 바뀌길 기다릴 필요가 없어 차량 흐름이 원활해짐.

- 편도 2차로 이하여도 유턴을 할 수 있음.

 

교통사고의 감소

- 맞은편 차량과 정면충돌 할 우려가 없으므로 교통사고 사망자와 중상자를 줄일 수 있음.

- 차량이 빨리 달리지 못하므로 차량의 소음과 사고가 줄어듦.

 

도시경관 및 환경 개선

- 교차로 내에 원형 녹지를 둘 수 있어 도시경관이 개선됨.

- 신호가 바뀌길 기다릴 필요가 없어 차량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

 

성주군은 앞으로도 행정안전부 회전교차로 설치 중장기 기본계획(`23~`27)에 반영된 삼산(산단후문)교차로, ()한전사거리를 단계적으로 회전교차로로 교체하여 성주읍 시가지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편해 나갈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면소재지 내 교통환경개선을 위해 회전교차로 설치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시행하여 면소재지 교통체계 또한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성주군 관계자는 회전교차로 설치로 교통흐름개선, 교통사고 예방, 대기환경개선 등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증명되고, 주민만족도가 매우 높다면서 앞으로 회전교차로 설치를 확대하여 교통 시스템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욱 기자 (sj_inj_kim@naver.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